Stable Diffusion Adetailer 언제 사용해야 되나?
WebUI 에서 Adetailer를 사용하면 이미지 생성 시
얼굴이나 손 같은 지정한 부분만 새로 그려주는데
문제는 이미지 하나를 그릴 때마다
Adetailer를 사용해주면
이미지를 여러번 그리는 셈이 되기 때문에
시간이 그 만큼 소요되므로
언제 사용하는 게 가장 적당하냐는 건데
일단 이미지 생성 시 얼굴에
Adetailer 사용 여부를 확인해보면
왼쪽은 얼굴이 무너져 있지만
우측은 꽤 멀쩡하게 나오는 것이 보이는데
이후 img2img를 사용해서
이미지 크기를 두 배로 늘리면서
Adetailer를 사용해보면 얼굴이 차이가 없는 것이 보인다
즉 초기 이미지에서는 얼굴 부분에
Adetailer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거다
다음은 Adetailer를 사용해서
손을 다시 그려주는 경우와 그려주지 않는 경우인데
왼쪽에는 엄지와 검지 사이에 손가락이 하나 더 있으나
Adetailer를 사용했을 경우
잘못된 손가락이 어느정도 나무로 처리된 것이 보인다
이후 이미지를 2배로 키우는 과정에서
Adetailer를 사용해보면
이전에 Adetailer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손가락 처리가 잘 되지 않아
손가락 갯수가 틀린 것이 보이지만
Adetailer를 사용했었다면
손가락 처리가 잘 된 것이 보인다
결국 Adetailer를 사용했을 때가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얼굴의 경우는 차이가 거의 없고
손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손 정도만 사용하면서 막판에
얼굴까지 다시 칠해주면 되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알림 용도로만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