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ble Diffusion 외곽선 기반 이미지 생성방법
WebUI에서 ControlNet을 설치하면
각종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특정 이미지의 외곽선만 따서
그 외곽선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하려는 경우
Preprocessor에서 Scribble을 선택한 후
이미지에 선을 그어 외각선을 지정해줄 수 있는데
몇번 해보면 알겠지만 손도 많이 가고
굉장히 귀찮은 작업이 되어서 불편한데
수동으로 선을 잡아줄 필요 없이 Preprocessor에서
scribble_pidinet / scribble_hed / scribble_xdog
를 선택해준 후 이미지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외곽선을 그려준 후 생성하게 되는데
예제를 보면 scribble_pidinet는
얼굴을 뭉갤 정도로 러프하게 외각선을 잡아주고
scribble_xdog는 canny에 근접할 정도로 상세하게 잡아주는데
이 정도면 외곽선이라고 부르기에도 뭣한 느낌이 된다
그리고 이 정도면 canny나 lineart를 사용하지
왜 scribble_xdog를 사용하냐는 의문에 빠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scribble_hed는
러프함과 디테일의 사이에 놓여서
이게 참 애매하다 보니 사용하기도 애매하다
이후 아래 이미지 생성을 보면
pidinet과 hed의 경우에는 눈을 제외하면
외각선에 맞춰서 구도만 똑같고 비슷한 그림인데
xdog의 경우에는 의상과 헤어스타일도
거의 동일하게 뽑는 것을 보여준다
다만 외곽선의 경우
대부분은 배경까지 잡아주지 않기를 원할텐데
Segment Anything을 사용하면
캐릭터만 발라낸 후 외곽선을 잡아줄 수 있고
이후 이미지를 생성하면 배경을 따로 그려줄 필요 없이
외각선 기반으로 배경까지 한 번에 깔끔하게 그려줄 수 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알림 용도로만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