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UI ADetailer 설치 및 사용방법
WebUI 에서 저해상도로 이미지를 생성할 경우
얼굴이나 손이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뭉개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현상은 낮은 해상도로 다양한 걸 그리게 시키니
대강 그려서 내놓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Inpaint로 다시 그리게 하거나
이미지 크기를 늘려주면 해결되긴 하는데
여러 이미지를 매번 inpaint로 수작업을 하기에는
엄청난 노동력이 들고
이미지 크기를 늘릴 경우에는 원하는 표정이 아닌
다른 표정으로 완성시키는 경우도 있어서
ADetailer 확장을 깔아주면 inpaint 노가다 하는 부분을
자동으로 처리해줄 수 있는데
Extension > Install from URL을 눌러준 후
https://github.com/Bing-su/adetailer
를 넣고 install을 눌러 설치한 다음
WebUI를 다시 실행해주면
왼쪽 하단에 ADetailer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ADetailer Model은 강조표시한 부분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 정도고
face_yolov8n / face_yolov8s
의 차이는 8s가 성능이 더 좋지만 속도는 8n이 더 빠르고
큰 차이는 체감하기 어렵기 때문에
감지가 잘 안될 경우에만 8s로 변경해 사용해주면 된다
이후 ADetailer를 이용해 이미지를 생성해보면
기존에는 픽셀이 너무 작아 뭉개졌던 얼굴이
꽤 볼만하게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얼굴 부문만 크게 이미지를 생성해보면
ADetailer가 잘 동작해서 작은 해상도에서도
얼굴이 선명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손가락의 경우에는
inpaint를 사용하건 ADetailer를 사용하건
여전히 기괴하게 나오는 것이 보이는데
이건 Stable Diffusion 자체 성능의 문제이기 때문에
무한하게 inpaint를 사용하거나 컨트롤넷 등을 이용해서
보완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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